수제작목걸이 “자넨 여기 더 있어도 되네.”라고. 그러니까 ‘경매1’(영어로 ‘LOT 1’)이라는 단어가 위의 그림처럼 적혀 있고, ‘경매2’란 단어는 맥주공장 일부건물 벽에 적혀 있고, 여타 다른 ‘경매 번호’들은 맥주공장이 시간이 지나 구조물(기둥, 벽, 보)이 들어날 정도로 헐어졌거나 또는 맥주공장을 추가로 더 지으려다가 공사를 관두어 드러난 구조물(건물이 아니라 기둥이나 보 바닥 같은 구조)들에 덕지덕지 붙어있더란 묘사였습니다. 나는 그럴 때면 이렇게 속으로 대내였단다. 우리는 카펫을 살피며 팔짱 낀 자세로 함께 천천히 앞뒤로 움직였다. “자유가 주는 큰 기쁨들에 대해선 저도 알 것도 같아요.”라며 내가 대답했다. 두 팔을 다 뜯어진 의자에 걸치고 머리로수제작목걸이는 두 팔 위를 압박하면서 미스 해비샴(56세)은 바닥에 주저앉아 있었다. 이 모든 사색(생각)들은 이 악마 같은 인간(42세, 올릭=괴력의 사나 이=사악한 악당)이 내뱉은 단어들이 아직 그의 입술 위에서 채 떠나기도 전에 다 이루어졌다. 내 생각들은, 테이블이 널찍이 자리 잡고 있는 층계참(위층으로 가는 계단과 아래층으로 가는 계단 사이에 있는 공간)의 맞은편에 있는 그 거대한 방의 일부가 되었다. 그리고 나는 그 방에서 내 해석(끔찍함)이 역력히 드러나 있는 것을 보았다. 그가 신경을 곤두세우며 방을 뒤돌아보며 “딱!”하고 손가락 관절 꺾는 소수제작목걸이리를 한 번 내더니 말했다. 그들이 내 기억 속에 이런 가느다란 실 한 개에 의해서만 매달려 있기 때문에, 나는 그들이 실제 어떻게 행동했는지 모르며 단지 그들이 나를 움직이게 하려는 것을 그만두었다는 것외에는 아는 것이 없다. “너무 말라 피부와 뼈밖에 없군!”라며 펌블추크 씨가 감회에 젖어 큰 소리로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이 고장을 떠날 당시에만 해도, 그때 내가 축복의 말을 했더랬지, 내가 꿀벌마냥 변변찮은 음식 (소 혓바닥 삶을 요리와 닭튀김 등등. 19장 참조 ▶ http://blog.naver.com/osy2201/220015496023 , 검색일자 : 2015-5-12)들을 그의 앞에 내 놓았을 때만 해도 그는 복숭아만큼이나 포동포동 살이 쪘었더랬지!” 올릭(42세, 괴력의 소유자이자 사악한 악당)은 두 번째로 술을 마신 다음 자신이 앉아 있던 긴 의자에서 일어나 식탁을 옆으로 밀어제쳤다. 그런 다음 그는 초(촛불)를 집어 들더니 초의 불빛을 내게 보내기 위해 그 흉악한 손으로 초를 그늘지게 만들며 내 앞에 와 서서는 나를 쳐다보며 올가미에 묶여 있는 내 모습을 즐겼다. 내가 알아맞힌 건지 아님 내 상상이었는지 모르겠지만, 그에게 독약 을 건네줄 수도 있는 인물로 내가 의심을 받는 듯 했다. 오후 마차 편이 출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돌부리에 채인 마냥’(-_- 의역했는데…이런 표현이 우리말에 있나? 없나? 있겠지 있을 거야. 암. -_-;; 음… 원문에는 “도중에 장애물을 맞닥뜨리다”라고 적 혀 있어요. 그래서 의역 함~ 멋져~) 허버트의 머리에서 위험을 알리는 경종이 울렸던 것이다. 처음에는 나도 이것이(조의 태도가 경직되어 가는 것) 의수제작목걸이아했지만 곧 그(조)로 하여금 태도를 경직되게 만드는 원인이 내 안에 있음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여기까지가 58장 끝입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는 59장에서 계속 됩니다.) 내가 전에는 결코 보지 못했었던 것은, 한땐 그렇게도 도도수제작목걸이했던 두 눈에 스린 다소 슬퍼 보이고 누그러진 빛이었다. 나는 프로비스(59세, 죄수)를 보트에 태워 강 하류까지 내려갈 맘을 항상 먹고 있었었다. 물론 ‘그레이수제작목걸이브젠드’(런던 동쪽에 있는 항구이름. “누구의 집이요?”라며 내가 물었다. ‘외설적인 수퇘지’(=술집이름=주인공 시골마을 인근에 있는 ‘읍내 여 인숙’이자 ‘술집이름’이자 ‘마차정류장이름’)에 수제작목걸이있던 사람들 사이에도 그 정보가 퍼수제작목걸이져 있음을 나는 발견했고, 그것이 나를 대하는 그들의 태도에 심대한 변화를 초래했음도 눈치 챘다. ‘제발 그가 죽게 해달라고. 형사 법원 임시 판사가 보고서를 완성 짓기 전에 그(=59세=매그위치)가 죽게 해달라고.’ 어느 누구의 마음(독자)에서나 내가 말한 이 연결고리는 분명하고 연 속적으로 받아들여질 거라 생각한다. (이 소설은 주인공이 시종일관 우 울한 시선으로 과거를 회상하는 식임. 상처만 남긴 첫사랑 얘기와 막 대한 유산 상속과 실패 그리고 그 과정에서 주위 사람들이 보여준 위 선들이 주된 이야기임) 허버트가 그러한 얘기들을 널려놓는 동안, 그 으르렁거리는 소리는 점점 더 길게 발음되는 일종의 울림으로 바뀌어갔고 ‘어느 순간 사라 졌다’(직역→그러고는 서서히 잦아들었다). 했다. 〈 우리의 개인적이고 사적인 관계와 연관된 그 문제에 있어서 제가 약간의 진전을 이루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말인데, 당신께서수제작목걸이 이 문제로 저를 다시 찾아와 만나주신다면 저는 그것을 기쁨으로 알 것입니다.〉 아서가 말했다. “내 생각도 마찬가지야.” 내가 대꾸했다. “그것을 증명할 얘기를 해줄까. 내가 보아 온 것을 말이야.” 허버트는 일주일에 세 번 씩은 그 곳을 방문했었는데, 내가 들어 걱정할 만한 말은 일언반구도(한마디도) 전해주지 않았다. 조물주(신)께서 정해놓은 모든 질서를 역행했을 때 모든 정신이 그렇고 또 그렇게 되며 또한 그렇게 되어가듯이 그녀의 마음도 자기 자신의 은둔과 함께 고독이 피를 흘리며 점점 병들어 오고 말았음을 나는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허버트(23세, 주인공의 절친)의 일(사업 전 단계)은 여전히 진행 중 이었고, 내가 그를 위해 주선했었던 모든 사안들도 37장(3‘8’장이 아니 라 3‘7’장임) 끝 부분에서 기술한 내용 그대로인 채수제작목걸이였다. 나는 정말이지 알지 못한다. 내가 이 모든 행위들을 모두 다 에스텔라의 안위(이익)를 위해서 했다고 느꼈는지 아니면 그토록 오랜 세월 나를 휘어감아 온 로맨틱한 관심들 중 몇 가닥의 빛줄기를 내가 그토록 염려하며 숨겨주고 있는 그 남성(=58세=프로비스=에스텔라의 친아버지)에게도 넘겨주게 된 것이 기뻐서인지 나는 정말 알지 못한다. 현철 – 〈앉으나서나 당신생각〉(1987) 그런데 그는 이 대답을 목사님의 질문에 답하기 전에 했던 것이다. 그래서 목사님께서는 순간 아주 암담한 심정이 되시어 잠시 생각에 종종 앉던 자리였다. 그리고 허버트가 껴안는 팔에 안길 때 그녀가 보인 정숙한 태도에는 순진하고 애정 깊은 무언가 순결한 구석이 있수제작목걸이었다. 그럴 때면 그들수제작목걸이은 해당 거래가 이미 처리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해 각종 영수증들에 체크 표시(✔)를 해나가며 회계 상의 실수들을 바로잡았다. 웨믹(변호사 사무실 서기, 착함)이 그러한 소식들(미행당하고 있다) 을 뉴게이트 감옥(런던에 있던 옛날 감옥. 1902년에 폐쇄 / 이 소설 57장 “글쎄!” 그녀가 잠깐 동안 웃더니 말했다. “아마도. 그래, 네 좋을 대로 생각해.” “아마 어쩌면 에스텔라의 이력에 대해 제가 당신보다도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라며 내가 말했다. “전(저는) 그녀의 친부(아버지)조차도 알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대사→) “빚 때문인가요?” “웨믹(변호사 사무실의 서기, 착함, 현재의 주인공들의 정보통)의 판단과 정보를 믿을 수 있수제작목걸이으수제작목걸이세요?” “초래할 수 있는 위험에서 어떻게 하면 아저씨를 구할 수 있느냐고 요?” 갤리선(사복경찰의 배)은 현 위치를 유지한 채 조용히 그리고 열심히 강물 위 수색을 계속했다. 재거스 씨(변호사)가 일찍이 부른 이름이듯이 이 ‘거미’인간(드러믈) 은 숨수제작목걸이어서 기다리는 데 익숙했다. 그런데 녀석은 거미 종족 특유의 참을성도 지니고 있었다. 벽난로의 불을 밝혔다. 아침 이맘때쯤이면 벽난로의 불은 잠깐 동안 만 확 타올랐다. 날것 그대로의 핼쑥하고 엷은 색깔의 불빛이었다. 이런 식의 말을 건네자마자 그녀가 두 눈을 들어 내 얼굴을 바라봤다. 그녀의 손가락들은 뜨개질에 열중하고 있었다. 그녀가 흔들리지 않는 냉정한 얼굴표정을 한 채 나를 쳐다보고 있었다. “망토로 몸을 감싸고 있는 바로 저 자다. 그의 이름은 ‘아벨 매그위치’(실명), 또는 ‘프로비스’(가명)라고 불리는 자다. 매그위치, 너를 체 포한다. 체포에 순순히 응해라. 그리고 당신네들도 이를 도울 것을 요구한다.” 땅거미가 지고 주변이 완전히 어두워가는 모습을 잠깐 동안 지켜본 후 그녀가 이야기를 계속했다. 런던으로 상경하자마자 미스 해비샴의 저택에서 있었던 사고(벽난로 앞에 놓은 거의 식어가던 화로 불이 미스 해비샴의 옷에 번져 미스 해 비샴과 주인공이 불길에 휩싸인 것)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편지로 재거스 씨에게 알렸을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몰골(모습)이 몰골이다 보니 자초지종(과정)을 재거스 씨에게 다시 설명해야했다. 2월 하순의 어느 날 오후였다. 해가 지고 좀 어둑어둑해지는 무렵이었다. 나는 보트에서 선착장(템플이 아니라 세수제작목걸이관 근처의수제작목걸이 선착장을 말함)으로 올라섰다. 트리플(가수이름)의 〈썰렁한 왕자와 해적〉 내가 지갑을 꺼내 테이블 위에 놓고 여는 동안 그는 나를 지켜보았다. 내가 내용물들에게 50만 원짜리 수표 2장을 꺼내는 동안에도 그는 나를 지켜보고 있었다. 나(프로비스, 죄수)는수제작목걸이 아서(아픈 사람)를 본보기로 삼을 수도 있었지. 하지만 그러질 못했단다. “여길 따라 걸으면서 이상하지 않았니? 어떻게 해서 여기(에스텔라가 남주인공을 처음 만난 곳) 이 장소만은 예전 모수제작목걸이습을 그대로 유지하며 남아 있는지?” “어두워진 후 템스 강물이 떠내려갈 때 우리 창문들 중 하나에 서면 기분이 좋아져. 강이 모든 것을 밀치고 클라라(20세, 허버트의 약혼녀 “저녁 먹을 생각 아니었나?”라며 재거스 씨가 말했다. “자네도 마다 하진 않겠지, 아닌가?” 그 동안에도 나는 허버트에게 말했다. 유튜브 링크 ▶ 수제작목걸이https://www.youtube.com/watch?v=7O8ZwjLF6-k (검색일자 : 2015-01-08) 난 그녀의 손을 내 손으로 감싸 안았다. 그리고 우린 폐허가 된 수제작목걸이그 장소를 떠났다. 위 편지의 내용은 “2장”의 내용과 연결됩니다. 잠시 정리합니다. 바람이 유례없이 강하게 불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랜턴(등불) 덮개를 열면서까지 건물내부계단(층계)에 있는 꺼진 램프들을 되 밝히려는 위험한 시도를 하진 않았다. “아니다, 얘야.” 그가 좀 전과 같은 어조로 말했다. “그게 제1위가 아니란다. 비천한 것이 제1위란다. 나는 신사를 길러내기 위해 아주 많은 세월을 보냈다, 그런 내가 무엇이 신사를 위한 일인지 몰라서야 쓰겠니. 여길 보거라, 핍(23세, 주인공이름). 내가 저속했다. 그게 나였 단다. 저속하고 천했지. 얘야, 그러니 너그럽게 봐다오.” 아침식사는 초원(‘캠버 웰 그린’이라는 작은 공원)에서 ‘1~2킬로미 터’(걸어서 15분~30분 거리) 정도 떨어진 언덕 위에 위치한 쾌적하고 자그마한 선술집(가격이 싼 술집)에 이미 주문이 되어놓은 상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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