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패션 55장 “말할 수 없지.” 드러믈이 대답했다. “그래 자넨?” “말할 수 없지.” 내가 말했다. “종종 와보고도 싶었고 그러려고도 했지, 아주 말이야, 하지만 많은 상황들 때문에 매번 오지 못했단다. 가엽고 불쌍한 옛 장소지!” “미스 해비샴 마님, 전 에스텔라에게 할 말이 있어요, 그 얘기를 마님 있으신 데서 지금…, 곧 하겠습니다. 마님을 놀라게 할 얘기도 마님을 노하게할 얘기도 아닙니다. 전 지금 마님께서 바라신만큼이나 충분히 불행한 상태니까요.” 하지만 갑자기 큰 소리로 내가 비명을 지르는 것을 듣곤 그도 소리쳐 내게 대답하곤 집 안으로 돌진했던 것이다. 허버트를 바짝 뒤따라 나머지 두 명도 뛰어든 것이다. 선원들(사복경찰들)은 매그위치(59세, 죄수의 진짜 이름)를 배 위로 끌어올린 다음 그 즉시 매그위치의 두 손목과 두 발목에 수갑을 채웠다. 의사가 검사해보니 그녀는 심각한 정신적 충격을 받은 상태였다. 하지만 의사 말로는 가망이 없고 뭐 그런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말 했다(괜찮다는 말). 우울한 마음이었다. 한 시간 혹은 그 이상을 나는 별빛 속에서 안마당 여기저기를 걸었다. 맥주공장 주변도 걸었다. 폐허가 된 정원 주변도 걸었다. 나는 그가 웹슬 씨(53세, 연극배우)라는 것을 감지했다. 아니 어렴풋이 그가 웹슬 씨라는 것을 느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우리가 밖으로 나왔을 때 웨믹은, “자, 핍 씨.”(핍은 주인공의 이름) “심지어 전 이름도 모르는 걸요.” 그가 테이블 가에 있던 의자에 앉는 동안 내가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제가 어떻게 불러드리면 되죠? 전 아저씨가 제 삼촌이라고 사람들에게 말해놨어요.” “살짝 연로하신 아버님, 네! 누가 인도하시죠?” 라고 했더랬다. 하지만 내 정신이 너무 빨리 전개돼 내가 깊고 거친 음성만 그것도 희미할 정도로 밖엔 낼 수 없을 정도였기 때문에 허버트는 심지어 내가 집 안에 있는지 조차 의심하기 시작했더랬다. 〈집으로 가지 마시오.〉 “그랬던가?”라며 그녀가 말했다. 비록 조용히 진행된 변화(사람들의 움직임)들남자패션이였지만 하얀 천장을 바라보고 있던 그의 만족한 듯한 얼굴에서 엷은 안개가 걷히었다(그가 잠깐 정신을 차렸다). 라고 했다. 그가 아주 심각하게 대답했다. 그것이 마치 어떤 전문적인 직업을 나타내는 마냥 그 ‘벌레’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주인공의 대사→) “뭘, 남자패션지을 예정이니?” “난 조금도 우울하지 않단다, 얘야! 너무도 조용히 흘러가고 있는 게 원인이란다, 저기 뱃머리에서 일어나고 있는 잔물결들을 보고 있자니 마치 찬송가를 듣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지 뭐냐. 아마도 내가 그새 또 약간 나이를 먹었나 보구나.” 그날 저녁(미스 해비샴의 옷에 화롯불의 불길이 번진 사건 당일 저녁) 무슨 일이 일어났었던 건지에 대해 그녀가 차분하게 읊조리는 시기가 한 차례 있었다. 비록 어떤 서투른 명량함을 그녀가 보이기 했지만 말이다. 나(24세, 파산직전의 어리버리 한 런던신사)는 막 사과하려던 참이었다. 왜냐하면 그때 당시엔 나쁜 길동무 외엔 되어줄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웹슬 씨(53세, 연극배우)의 점점 커져 가는 눈빛에는 무언가 주목할 만한 데가 있었다. 판사가 콤피슨에 대해 이렇게 말하더구나. “아주 잘 될 수도 있었던 사람인데, 안 됐소.”라고. 올릭(42세, 사악한 악당)이 다시 술로 입술을 적셨다. 그에게서 더욱더 잔인한 남자패션면모가 드러나게 되었다. “무슨 일로 오셨는지 물어봐도 되겠습니까?” 내가 그에게 말했다. “내 일?” 그가 잠깐 멈춘 후 내 말을 다시 말했다. “아! 그렇지. 내 “자, 허버트(23세, 주인공의 절친).”라며 내가 말했다. “이제부턴 그의 살아온 내력을 어떻게 조금이라도 알 수 있느냐하는 문제야.” “그리고 오늘 두 사람이 교회를 다녀왔을 테니, 조(매형이름)와 비디 (여자이름)는 당신들이 제게 해준 모든 사랑, 제가 배은망덕함으로 보 답했었던 모든 사랑들에 대한 제 겸허한 사의(감사)를 받아주세요! 한 시간 내로 제가 여기를 떠나 해외로 나갈 예정이라 말씀드릴 때에도, 제가 교도소로 들어가지 않게 하려고 당신들께서 지불해야만 하셨던 그 돈을 마련해 다시 송금할 수 있을 때까지 전 쉬지 않고 일하고 있을 테예요, 그리고 제가 그 돈들을 수천 번 아니 수만 번을 더 갚았다손 치더라도 전 절대로 당신들에게 진 지금의 이 부채들 중 단 한 푼도 만회할 수 없었다고 생각할 테예요. 사랑하는 조와 비디, 전 이 약속을 꼭 지키겠어요.” 물론 동시간대에 런던을 출발하는 외국 증기선들의 목록들도 잊지 않고 수첩에 적어두었다. 우린 증기선들의 모습과 색깔을 알게 된 것에 만족했다. (재거스 변호사의 긴 대사 시작) 그가 자신의 술잔을 모두 비우고는 일어나 벽난로 가로 가섰다. 그가 커다란 갈색(색깔) 손을 벽난로 선박 위에 놓았다. 매그위치가 덧붙였다(말했다). 그(59세, 매그위치=죄수)가 이 점을 언급한 것은 어찌 보면 남자패션다행이었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내가 너무 늦어서야 생각해 냈을 것들을 마음먹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자, 핍 씨(23세, 주인공의 이름), 잘 아시겠지만,” 웨믹이 말했다. “당신과 저는 서로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관계는 사적이고도 개인적이니까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린 비밀스런 거래(몰래 주인공의 친구인 허버트의 사업에 돈을 투자한 것)에 다함께 관여한 적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감상(변호사사무실에서의 만남)은 그와는 별개죠. 우린 지금 직무외의 관계에 있는 것입니다.” 내가 이해하는 한, 그는 순종이니 체념이니 남자패션하는 어떤 마음을 갖고 있을 인물이 아니었다. 또한 위험과 타협할 생각도 전혀 없는 인물이 었다. “만약 내가 그 돈으로 그 일을 마무리 지어라고 준다면, 네 자신을 비밀을 지켰듯이 내 비밀도 지켜주겠느냐?” “어떻게 라고요?” “그럼 클라라는 어디에 있고(20세 클라라=허버트의 약혼녀)?” (부연 설명 : 프로비스는 ‘클라라’와 ‘클라라의 아픈 아버지’가 머물고 있는 집의 맨 위층에 이름을 바꾸고 머물고 있음) (죄수의 실제 이름은 ‘매그위치’이지만 주인공은 그를 ‘프로비스’라고 부르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매그위치란 이름도 자주 등장합니다. 그러니 헷갈릴 수 있음. 그냥 근육질의 죄수라고 생각해두는 게 가장 마음 편합니다. 그가 다혈질인 것도 잊어선 안 됩니다.) “이런 엉뚱한 상상을 했군. 난 자네가 그 자가 함께 온 줄 알았었거든, 핍 군. 그가 자네 뒷좌석에 유령처럼 앉아 있는 것을 자네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을 볼 때까지 말이야.” 그남자패션가 간파했었던 내 의도(신고)를 나는 포기했다. 왜냐하면 내가 그를 알아보았기 때문이다! “이거 참, 눈치 채셨겠지만 저게 연로하신 아버님에겐 유용하거든요. 아버님이 즐거워하시기도 하고요. 그리고 핍 씨, 정말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 문으로 오는 모든 사람들 중에서도, 저 손잡이들의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제 아버님과, 스키핀스 양, 그리고 저 뿐이라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프로비스(59세, 죄수)를 태운 선착장에서, 그리고 이후로 줄곧 나는 우리가 의심을 받고 있다는 어떤 징후라도 있는지를 방심하지 않고 찾아보았다. “제가 왜 어머니에게 그런 소리를 해야 돼요?” 에스텔라가 대답했다. “하고 많은 사람들 중에 왜 제가요? 어머니께서 확고한 목적들을 지니고 계시다는 것을 저의 반만큼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이 어디 있다고 그러세요? 어머니께서 어떤 흔들림 없는 기억을 가지고 계시다고는 사실을 제가 아는 반만큼이라도 아는 이가 어디에 있다고 이러세요? 심지어 거기 어머니 옆에 지금도 놓여 있는 그 자그마한 의자(등받이나 손잡이가 없는 의자) 위에, 이 벽난로 바닥 위에 앉아서, 어머님의 얼굴이 낯설고 저를 겁먹게 하셨을 적에도 어머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며 당신의 얼굴을 빤히 쳐다보며 자란 애가 저 아닌 가요!” “글쎄!” 그녀가 잠깐 동안 웃더니 말했다. “아마도. 그래, 남자패션네 좋을 대로 생각해.” “전 비싼 대가를 치르며 오랜 시간 에스텔라(♥)를 사남자패션랑해왔습니다. 비록 그녀는 다른 사람 품에 가버렸고 전 이제 연인을 떠나보낸 삶을 살아야할 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와 관련된 그 무엇이든 이 세상에 있는 어떤 다른 것들보다도 제게 가깝고 소중합니다. 비록 선 생님께서는 이런 제 가련한 희망들엔 별 관심이 없으시겠죠.” 1 (잠깐 앞뒤 설명 : 죄수의 이름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름 외우기 힘드시면 몰라도 됩니다. 유형지를 탈출한 죄수란 것이 중요합니다. 걸리면 사형이란 게 중요하죠. 소설의 이야기 진행 상 ‘매그위치(가명: 프로비스)’의 나이는 57세 정도 됩니다.) 라고 덧붙였다. 런던에서 가장 단단한 기초석(건축물 구조의 토대가 되는 돌)도 네 존재와 영향이 내게 미쳐온 것보다 더 실제적이지는 않아, 그 돌들은 옮길 수 있을 지라도 네가 내게 미쳐온 영향력은 제거할 수 없어.남자패션 내가 어디로 가든지 너의 영혼과 영향은 언제나 함께할 거야. 내 머리 위 침대 제단 위의 닫집 구석들을 올려보고 있자니 이건 뭐 정육점 가게에서 왔을 남자패션법한 무수히 많은 검정파리들과 시장에서 왔을 법한 무수히 많은 집게벌레들 그리고 시골에서 막 상경한 것 같은 땅 벌레들이 그곳에 거꾸로 남자패션매달려 있었다. 내년 여름을 맞이하기 위해 거기서 휴식을 취하고 있음이 분명해보였다. 나(23세, 주인공)는 가슴 아팠다. 내가 그 연극 첫 장면에서 웹슬 씨 (53세, 연극배우. 원래남자패션 주인공 시골마을의 교회서기였다가 비극연극 배우가 되겠다는 큰 희망을 품고 런던연극계로 진출했다가 거의 코미디 배우로 전략할 위기에 처한 코믹한 인물)가 대단히 과장되게 푸른빛을 내는 표정 아래로 바지 다리부분이 붉은 털실로 된 뭔가를 걸치고서 커튼의 ‘술’(술=커튼 위에 실을 꼬아 장식 한거)을 머리카락에 붙여 부스스 헝클어진 머리를 하고선, 광산(탄광)에서 천둥번개들을 제조하 느라 바쁘게 움직이다 자신의 거인 주인(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제우스의 아들)이 오만 때만 소리를 다내며 저녁을 들기 위해 집으로 돌아 왔을 때, 오 이런 웹슬 씨가 자신의 거인 주인에게 너무도 비겁하고 소심하며 겁먹은 모습을 비추어주었던 것이다. 그 술 한 방울 한 방울에 내 생명도 한 방울 씩 담겨 있음을 나는 깨달았다. 그가 너무도 침착함을 유지하며 멈칫했었기 때문에 태도가 바뀌진 않았다. 내가 의자에서 일어나 의자 등에 내 손을 얹고 선 채 그를 매섭게 노려보았다. 물론 자신의 고발인에 대한 그의 행위가 의도된 것이었는지 아님 뻔 뻔스러운 자기 자신의 대담함의 결과였는지는 본인(=59세=매그위치= 죄수)이 더 잘 알 것이다. “누가 절 이토록 거만하게 가르쳤던가요?” 에스텔라가 쏘아붙였다. “제가 어머니의 가르침을 하나씩 익혀나갈 때마다 절 칭찬해주셨던 분이 누구였던가요?” 적당한 알코올 도수(술의 도수)의 그로그술(물을 탄 럼주)을 마시는 동안 그는 다소 안절부절 못하는 태도를 보였는데 그런 다음 그는 이 야기의 주제를 이끄는 아무런 서곡도 없이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미스 해비샴(56세, 어마어마한 부자)이 곧 의자에서 일어났다. 뭔가 를 적기 위해 좀 더 밝은 곳을 찾았다. 그와 같이 있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내가 그의 옛 얼굴(프로비스가 처음 12살의 주인공을 만나 음식 가져오라고 협박하던 때남자패션의 얼굴과 그 음식을 게걸스럽게 먹어 주인공으로 하여금 자신의 집에서 기르고 있던 개가 음식을 먹는 모습을 떠올리게 했을 때의 얼굴)과 태도에 점점 친숙해져간다는 것과 내 불안한 상상의 결과는 부분적으로 관련이 있을 수 있다.(-_- 뭐니 이 해석???) 그가 다시 내 두 손을 잡더니 자신의 입술로 가져갔다. 그 동안 내 피는 싸늘하게 식어갔다. “아아,”라며 그가 고개를 근엄하게 흔들며 말했다. “하지만 너의 그 자유란 것은 나의 그것에 비할 만한 것남자패션이 아닐 게다. 내 자유를 감당하려면 철창에 갇혀 봐야 할 테니 말이다. 하지만… 난 그런 남자패션구렁텅이로 다시 떨어지진 않을 거다(나는 천해지지 않으련다).” 재거스(50세, 변호사)가 몰리(40세, 가사도우미 이름. 17세 때부터 재거스 씨의 가사도우미였음)를 호명했을 때, 몰리는 재거스 씨 팔꿈치 쪽에 있었다. 막 접시를 식탁 위에 올려놓으려던 참이었다. 나는 해외(=카이로=이집트 수도)로 나가 허버트(24세, 주인공의 절친. 카이로 지점에서 일함)와 합류했다. 내가 그(59세, 매그위치)에게, 방랑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적인 목소리로 그녀가 말했다. (에스텔라의 대사→) “해외에 살지 아직?” 그때 그녀가 또다시 버럭 소리를 질렀다. “내가 무슨 짓을 했든가, 아!”라며. 그녀가 내게 하소연했다. 몸을 숨긴 자리에서 멀찍이 내다보고 있던 그(=프로비스=죄수)는 내가 모자를 벗어 그에게 “오시라”고 신호를 보내자 건너왔고, 그렇게 우린 다시 합류해 약속 장소에서 친구들을 기다렸다. 템플(주인공의 숙소가 있는 곳. 여러 채의 건물들 외곽에 담이 빙둘려남자패션 쳐져 있고 수위실이 있는 정문을 통과하면 다시 여러 채의 건물들이 나오는 구조임 -_- 이런 적고 보니 설명이 더 어렵네…ㅎㅎ)이 닫힌 후엔 내가 화이트프라이어즈(런던 중앙부에 있는 지구. ‘프라이어 즈’란 ‘탁발수도회의 수사들’란 의미임) 쪽 문을 통해 들어가는 경우는 좀체 없었기 때문에, 게다가 나는 하루 종일 걸어서 진흙투성이였고 파김치가 되어 있었던지라, 내가 들어갈 수 있도록 수위 아저씨가 문 을 잡고 살짝 열어줄 때 그가 나를 대단히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을 나는 나쁘게 생각지 않았다. 이제 남은 이야기는 모두 내가 어떻게 그 결심을 헤엄쳐 갔느냐이다 (????? ^-^;; 콩글리쉬죠~ ‘헤엄쳐가다’는 표현 귀엽네요. 🙂 ㅎㅎ). 내가 이 얘기를 허버트에게 건넨 건, 그러니까 프로비스(57세, 죄수) 가 우리들에게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들려준 날 밤에 프로비스는 돌아가고 허버트와 나만 거실에 남아 있을 때였다. “그래요 그럼, 조금은 녀석을 드셔보세요. 당신이 구운 소시지(음식) 가 그 녀석 거였거든요. 모든 점에 있어서 그 녀석은 국내산 1등급 돼 지였거든요. 한 번 시식해보세요, 옛 친구(돼지를 본 친구)의 의리상 당신도 드셔보셔야죠. (자신의 아버지를 향해) 그럼 살짝 연로하신 아 버지, 다녀올게요!”라며 쾌활하게 외쳤다. 심지어 내(24세, 방금 막 건강을 회복한 주인공)가 말을 많이 할 수 있었다손 치더라도, 나는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함으로써 조(58세, 매형) 를 불안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 ‘미스 해비샴’(52세, 어마어마한 부자= 얼마 전 주인공에게 지난 과거를 털어놓다 화상을 입어 정신적인 건강을 많이 잃은 상태였음)에 대해 묻는 것을 다음 날까지 미루어야했다. “그럼 그들이 정말 세관에서 나온 사람들 일거라고 생각해요, 잭?”라며 여관 주인이 말했다. “저도 그렇게 이해했습니다.”라며 허버트가 말했다. “그럼 네가 그를 부추겨, 그와 함께 말을 타고 나간 일이며, 그리고 그가 바로 오늘 너와 정찬(코스요리)을 하기로 한 것은?” 단지 그녀가 감수성이 예민한 여자애(3살)를 데려와 그 형틀(아이) 안에 자기 자신의 미친 분개(남자에 대한 원한)와 퇴짜 맞은 애정(결혼 남자패션당일 미스 해비샴의 예비 신랑은 돈을 들고튀었음. 그 예비 신랑은 당시 자신이 이미 결혼했다는 사실을 숨기고 미스 해비샴에게서 돈을 사 기치남자패션고 자기 아내 찾아 갔음. 그때가 미스 해비샴의 나이로 25세. 그 일이 있고 8년 후 33세의 미스 해비샴은 3살의 에스텔라를 입양함) 그 리고 자신의 상처 받은 자존심을 다른 남자들에게 되갚아주도록 그 여 자애를 길러냈다는 이 통탄할(쓰라리도록 슬퍼할) 일을 나는 너무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알겠는가. (작은따옴표 또 시작→)‘보통의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가장 기초적인 고마워~워남자패션~할 줄 아는 마음이 제겐 완전히 철저히 결핍되어 있음을 그 분은 잘 알고 계세요. 읍내 사람들 아무도 모르는 것을 그 분만은 너무도 잘 알고 계셨어요, 요셉(주인공 매형의 세례명). 당신도 그걸 몰랐죠, 요셉(주인공 매형의 세례명) 당신이야 굳이 그걸 알 필요가 없었을 테니까요. 하지만 웬걸요 그 분만은 죄다 정말 죄다 간파하고 계시던걸요.’(←작은따옴표 끝)라고 말이네.” “맞아, 그건 정말로 불가능해.”라며 비디가 말했다. (▲ 물론 소설은 154년 전이 배경이니 현재 지도와 전혀 달랐겠죠?) 57장 그(매그위치)는 체포되기 전에 나를 위해 서류나 재산 양도에 서명한 적도 전혀 없었다. 하루 동안이었든가 아님 이틀 동안이었든가를 나는 소파에 누워서 또는 바닥에 누워 아님 맥없이 주저앉는 대로 집 안 어디든 누워 있었다. 머리는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웠고 팔 다리는 고통스럽게 쑤셔왔기 때문에 무엇을 할 의향도 무엇을 해야겠다는 의지도 내겐 전혀 없었다. “왜 내가 네게 진실을 말하지 않겠니? 난 그와 결혼할 예정이야.” 그도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허버트(23세, 주인공의 절친)의 일(사업 전 단계)은 여전히 진행 중 이었고, 내가 그를 위해 주선했었던 모든 사안들도 37장(3‘8’장이 아니 남자패션 라 3‘7’장임) 끝 부분에서 기술한 내용 그대로인 채였다. 내 어깨에 밀리지 않으려고 주의를 기울이며, 드러믈(24세, 주인공의 라이벌)이 자신의 호주머니에서 ○가(담○잎을 돌돌 말아서 만든 담○) 하나를 꺼내더니 그 끝을 물어뜯어냈다. 하지만 전혀 움직일 기색은 없어보였다. 석회는 사람을 질식시킬 것 같은 냄새를 풍기며 굼뜨게(느리게) 타고 있었지만 가마의 불은 완성된 채 내버려 둔 상태였다. 주위에 일하는 사람은 아무도 보이지 않았다. 내가 그 말(집이 참 깨끗하다)에 동의하자 허버트가 다음과 같이 말 했다. 하는 소리야. 바로 저 소리지!” 미스 해비샴은, 내가 그녀와 에스텔라가 함께 있는 모습을 마지막으로 보았을 때보다 훨씬 더 에스텔라를 좋아했다. 나는 ‘좋아했다’라는 이 단어를 의도적으로 반복한다. 왜냐하면 미스 해비샴의 표정과 포옹에는 명백히도 끔찍스러운 에너지 같은 무엇인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려는 게 아니었습니다, 웨믹 씨.” 약간 색다른 느낌이었다. 친숙한 얼굴을 한 그(23세, 허버트)가 아주 낮선 방과 동네에서 완전히 집에 앉아 있는 것처럼 편히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보고 있자니 약간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스키핀스 양이 그것을 섞었다. 그리고 그녀가 웨믹과 같은 잔으로 마시는 것을 나는 목격했다. 어쨌든, 나는 그 날 밤 당장 ‘제라드 거리’(재거스 씨의 집과 사무실이 있는 거리이름)로 향하는 것을 보류할 수밖엔 없었다. 우리가 그와 같은 이야기를 낮은 목소리로 나누는 동안 ‘발리’(클라 라의 아버지) 씨가 지속적으로 내고 있는 고함소리가 천정을 가로질러 놓여있던 보(바닥 하중(무게)을 기둥으로 전달해주는 구조물. 작은 대 들보. -_-; 칵~ 설명 너무 멋지다~자화자찬~)를 타고 전해지는 동안, 문이 열리고 어느 아리땁고 가냘픈 몸매를 한 짙은 눈썹의 소녀, 20세 가량 되었을 소녀 한 명이 팔에 바구니를 건 채 들어왔다. 우리가 함께 있었던 방(서재 겸 방)에 있던 벽난로의 불을 되살리고 나서 나는 그 옆에 앉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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